국민연금 예상수령액/수령나이 등 총 정리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수령나이 등 총 정리

국민연금

오늘은 국민연금 예상수령액과 수령나이, 납부액 조회방법, 추가납입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노령연금이란 국민연금의 기초가 되는 급여이며 국민연금 가입자가 나이가 들어서 소득활동에 종사하지 못할 경우에 생활안정과 복지증진을 위해서 지급되는 급여입니다.

연금보험료 납부기간이 10년이상이면 60세 이후 부터 평생동안 매월 지급받을 수 있으며 노령연금은 가입기간과 연령, 소득활동 유무에 따라서 노령연금, 조기노령연금으로 준비됩니다.

기준이 되는 월 소득액에 근로자는 4.5%, 사업주는 4.5%를 세금으로 떼며 만 18세 이상 60세 미만의 국내 거주국민을 대상으로 합니다. 단 공무원이나 군인, 사립학교 교직원은 제외하며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의무가입대상에 속합니다.

하지만 당장 소득이 없는 분들은 내야하는 것이 아니며 27세 미만인 경우 학생이나 군 복무, 소득이 없는 경우엔 의무가입의 대상이 아니기에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2020년 기준으로는 60살까지 납부하게 되는 것이며 소득이 없는 취준생, 실직중 등에 처해있다면 국민연금 납부예외를 신청하여서 면제를 신청받아 납부를 하지않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정지된 기간 동안은 가입기간에 포함되지않아 수급연령이 되었을 시에 연금액이 줄어든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국민연금

우선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을 알기 위해선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국민연금 홈페이지로 이동을 하거나 포털사이트에 국민연금을 검색하시면 쉽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이동을 하신 화면에서 스크롤을 밑으로 내려보시면 인증하고 내연금알아보기가 있으며 공인인증서가 필요한 항목이니 공인인증서를 미리 준비하여서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의 조회업무 중 예상연금액 조회를 클릭하시면 본인이 만 60세 이후 받을 예상연금액을 알아볼 수 있도록 준비되며 클릭하여서 이동하여 줍니다.

국민연금

클릭하시면 국민여금 예상연금액 알아보기를 클릭하여줍니다. 클릭을 하면 본인인증을 거쳐야하며 인증방법은 공인인증서 인증과 카카오페이 인증방법이 준비되어있습니다. 두 가지의 방법 중 편한 방법을 선택하여서 진행하시면 되며 인증이 완료되면 자동적으로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혹여나 국민연금에 가입되어있지않은 분들은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을 알아볼 수 없으니 이 점 참고하셔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또한 가입기간이 10년 미만이라면 수령금액은 보여지지않는다는 점을 참고하셔야하며 상실이나 납부예외 중인 경우에는 현재까지 납부되어있는 내역으로만 예상 연금액을 산정하게 되니 이 점도 알아두시며 조회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0년 미만인 경우엔 연금을 조회하기 위해선 조건설정이나 소득입력 등을 직접 하신 뒤에 알아볼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다음화면으로 넘어가시면 위와 같은 사진처럼 생년월일과 국민연금 가입일, 노령예상연금과 수급개시연령, 수급개시년월, 계산내역이 나옵니다. 현재가치와 미래가치를 비교하여서 표가 나오게되며 총 가입월 수 또한 알아볼 수 있습니다.

몇 년도 몇 월 부터 받을 수 있는지 나오며 국민연금을 받기 위해선 최소 납부기간인 10년동안은 납부하여야 정상적으로 받아볼 수 있다는 점도 알고계시길 바랍니다. 또한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은 금액을 많이 냈거나 기간을 길게 했다고 하여서 수령액이 그만큼 높아지는 것이 아니기에 납입금에 대비하여서 향후 월 수령액이 적정수준으로 계산을 한 뒤에 계획하여서 납부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국민연금에 대해서 예상수령액이 감액되는 대상도 있기에 알고계셔야합니다. 부동산 임대소득이 있는 경우나 직장생활을 계속하는 경우엔 소득활동에 따른 노령연금 감액제도에 해당이 되기에 수급받게 되는 연금액이 줄어들게됩니다.

근로소득과 부동산 임대소득을 합한 금액이 2020년 기준으로 243만 8670원을 초과한다면 줄어들게 됩니다. 곧 연금을 수령할 예정이라면 감액제도에 대해서 알아보신 뒤 소득을 금액보다 낮게 잡아서 노후를 계획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국민연금

국민연금 수령나이 안내

다음으로는 국민연금을 수령할 수 있는 나이에 대한 안내입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을 받을 수 있는 시기는 출생연도에 따라서 달라지며 1952년생 이전이라면 60세부터 수령이 가능하며 조기노령연금은 55세, 분할연금은 60세부터 수령이 가능합니다. 1953~56년생은 61세에 노령연금을 수령하며 조기노령연금은 56세, 분할연금은 61세에 수령합니다. 각각 출생연도가 올라갈 수록 노령연금의 수급개시연령은 1세가 오르게 되며 조기노령연금과 분할연금 역시도 1세씩 오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1969년생 이후 부터는 65세에 노령연금을 수급하게 되며 조기노령연금은 60세, 분할연금은 65세에 수령하게 됩니다.

각 출생연도에 맞춰서 수급이 진행되니 표를 참고하셔서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조기노령연금에 대한 부분입니다. 국민연금 조기 수령시에는 연금에 대한 총액은 줄어들게 되며 아주 급한 상황이 아니라면 조기에 수령하는 것을 추천드리지않습니다.

5년정도를 당겨 받게 된다면 최대 30% 이상의 금액차이가 나다보니 조기수령보다는 적합한 시기에 맞춰서 수령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5년 전부터 수령은 수령액의 70% 지급, 4년 전부터 수령은 76%, 3년 전부터 수령은 82%, 2년 전부터 수령은 88%, 1년 전부터 수령은 수령액은 94%를 지급받게되니 상황에 따라서 신청하셔서 조기지급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을 알아보셨다면 국민연금 납부액 또한 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몇 회를 납부하였는지, 총 얼마를 납부하였는지를 알아볼 수 있도록 준비되며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이동하셔서 가운데에 위치한 조회를 누르시면 본인인증을 거친 후에 조회를 하실 수 있습니다.

납부한 연금보험료의 월수, 금액, 납부하지않은 연금보험료의 월수, 금액이 표기가 되며 지금까지 누적이 되어있는 부분을 상세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본인인증을 거쳐서 진행이 되기에 카카오페이 인증이나 공인인증서를 미리 준비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납부액에 대한 조회를 거친 뒤에 예상보다 받게 될 금액이 작다면 추가적으로 납입을 하여서 연금을 받게 될 금액을 높여볼 수도 있으며 미래에 대한 준비로서 활용하여도 매우 바람직합니다.

부부의 경우엔 국민연금을 재테크 용도로 활용해볼 수 있으며 적절한 금액을 저축한다고 생각하여서 추가적으로 납입한 후 일정한 금액을 맞춰놓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근로를 하지않을 때에 받을 수 있는 제도이기에 누구나 빠짐없이 가입을 하여서 최소 10년을 납입하여서 받으시기를 권장드리는 부분입니다.

국민연금

국민연금 추가납입

이렇게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을 알아보았다면 추 후에 받게될 국민연금의 금액을 높이기 위해서 추가납입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이동을 한 뒤 추납보험료 납부 신청을 클릭하면 공인인증서 또는 카카오페이로 인증을 한 뒤에 진행됩니다.

각각의 항목에 동의를 체크한 뒤에 개인고객정보(전화번호입력)을 한 뒤에 이메일 신청을 작성합니다. 작성이 완료되었다면 신청서 작성하기를 클릭하여서 추가납입에 관련하여서 내용이 뜹니다. 추납보험료 신청 대상, 분할납부 가능횟수, 추납신청기준소득월액, 연금보험료, 가입증명 등이 표기가 되어 총 몇개월이 납부가 가능한지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아래로 스크롤을 내리면 추납 보험료에 대한 신청정보를 입력하며 추납희망기간과 조회버튼을 눌러줍니다. 기간을 입력한 뒤에 조회를 누르고 일시납부 또는 분할납부 중 하나를 선택하며 진행됩니다. 자동이체 신청 또한 가능하며 추납확인서에 동의를 선택하고 신청을 누르면 되지만 추납신청시엔 혼인광계증명서가 필요합니다.

혼인관계증명서는 대법원 전자가족관계 등록시스템을 통해서 발급이 가능하며 신청을 한 뒤에 발송되는 문자의 팩스번호로 팩스로 혼인관계증명서를 보내면 완료됩니다.

어렵지않게 추납이 가능하기에 적절한 금액 또는 납부하지못한 금액이 있다면 위의 방법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이렇게 국민연금에 관련한 내용들을 토대로 알아보았습니다. 참고하셔서 미래에 대한 준비를 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