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인증서 발급방법

  • by

금융인증서 발급방법




안녕하십니까, 오늘은 새롭게 개정된 법에 따라 바뀐 금융인증서 발급방법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약 21년간 우리 곁에서 묵묵히 자신의 역할을 다했던 인증 서비스가 12월 10일부로 종료되었습니다.

금융인증서 발급


전자서명법의 개정으로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던 분들의 문의도 늘어나고 있는데 한 사람 당 1개 신청이 원칙이므로 기 발급 건에 대해서는 변동 조치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금융인증서 발급방법

무언가 변경되었다고 하니까 생소해서 그렇지 카카오나 토스 등 사실 우리 생활에 이미 들어와있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데, 그럼에도 아직 금융인증서 발급방법에 대해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간단하게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공인인증서라고 불리는 것은 공동인증서로 이름이 바뀌어 새롭게 신청하는 서비스와 혼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금융인증센터 공식 사이트에서 아주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는데 크게 두 가지 사항으로 나누어서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금융인증서 발급방법
금융인증서 발급방법

우선 현행대로 이용하고 있던 전자거래 인감증명서에 대한 부분인데 예전에는 각 은행에 방문하여 인터넷 뱅킹을 신청한 후에 지점에서 직접 신청하거나 PC에서 은행기관 홈페이지에 있는 공인인증센터에서 신규로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엑티브X나 보안 소프트웨어의 설치는 필수적이었고 공공기관 및 금융사마다 호환하는 프로그램이 다를 경우 각각 의 절차에 맞게 다운로드받아야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또한 전자인증서를 보관하는 방식에서도 하드웨어, USB, 스마트폰 등 단말기 자체에 저장했기 때문에 분실 시 개인정보가 유출된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존재했습니다.

금융인증서 발급방법

그렇다면 보유하고 있는 전자인감증명서를 어떻게 처리할 수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인 1개만 가지고 있을 수 있어서 유효기간까지는 유지하시면 되고 갱신도 당분간은 가능하다고 하니 큰 걱정은 안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즉, 기존 것은 그대로 사용할 수 있고 새로운 것도 병행하면서 둘 사이에 텀을 줄이는 식으로 하여 과도기에서 일어나는 혼란스러움을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금융인증서 발급방법

다음으로는 변동된 금융인증서 발급방법에 대한 부분입니다. 이용자가 보유한 인증서를 금융결제원이 관리하는 클라우드 서버에 보관하여 언제 어디서나 연동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브라우저에도 저장할 수 있으며 이는 기존 공인인증서와는 별개로 1인당 1개를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모든 컴퓨터, 휴대폰 운영체제에서 사용할 수 있고 HTML5를 지원하는 웹브라우저에서 이용되며 별도 플러그인 설치가 필요없고 클라우드에 저장하여 연결할 수 있다는 점과 유효기간 3년, 수수료 무료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금융인증서 발급방법

신규 발급 시 인증서 저장위치에 표시되는 형태가 클라우드 마크로 뜬다고 하는데 금융인증서 발급방법 과정을 보면 금융인증센터 내의 화면에서 ‘금융인증서 발급하기’ 버튼을 클릭하고 신원확인을 합니다. 이름, 휴대폰번호, 생년월일을 입력 후 가입정보와 약관을 확인하게 되고 화면에 나온 두자리 숫자코드를 전송된 SMS 문자에 입력하면 계정이 생성됩니다.

여섯자리 비밀번호까지 등록하면 최종 완료되는 형식이며 이 후에는 로그인 후 인증서 선택, 비번입력이라는 간편한 단계로 쉽게 연결할 수 있다고 합니다. 평소에 거래했던 은행이나 사설기관(카카오, 토스, 패스)에서 위와 유사한 절차대로 발급받아 등록할 수 있으니 참고하여서 유용하게 쓰시길 바랍니다.

 

알아두면 도움되는 복지정보

내일배움카드 신청 사용방법

국세환급금 조회 및 신청방법

근로장려금 신청 사용방법

자녀장려금 신청 사용방법

중소기업청년 전세자금대출 신청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