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조건 신청방법

  • by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조건 신청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조건 신청방법에 대한 내용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월세 및 전세 등 집값이 높게 뛰면서 내집마련 엄두를 내기 어려운 시대가 되었습니다.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조건 신청방법


이때 정부에서 서민들을 위해 전세 및 월세 보증금 지원을 해 주는 제도가 바로 오늘 이야기하고자 하는 버팀목 대출입니다.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조건 신청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기 전 먼저 이 제도가 어떤 제도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는 ‘주택도시기금‘이라는 기관에서 서민과 근로자의 주거생활이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전세보증금 가운데 일부를 빌려주는 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자격

그럼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조건 신청방법 중 자격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대출 신청일인 현재 기준 만 19세 이상인 세대주 또는 세대주로 인정되는 자여야 하는데, 이때 단독세대주는 제외됩니다.


단 미혼 상태의 만 30세 미만 세대주가 직계존속을 부양하는 상황이며, 세대 합가기간이 6개월을 넘는다면 가능합니다. 이 중에서 부부합산 연소득이 50백만원 이하, 부양가족이 있는 세대주로 세대원 모두가 무주택자인 경우 해당합니다. 소득의 경우 신혼부부는 55백만원,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에 종사하고 있었거나 재개발지역으로 이주하는 자는 60백만원까지 허용됩니다.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대상 주택의 경우 전용면적이 85m2 주택이며 수도권 제외 도시가 아닌 읍, 면 지역의 경우 100m2 이하입니다. 또한 전세보증금은 수도권 3억원, 지방 2억원 이하일 경우 이와 같은 제도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한도는 호당 최대 8천만원까지 가능하며, 서울, 경기, 인천의 수도권 지역은 최대 1.2억원까지 가능합니다. 자세하게 살펴보면 전세 계약서상으로 임차보증금의 70% 범위 안에서 가능하나 3자녀 이상인 가정의 경우 0.2억원이 상향 조정될 수 있습니다.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이율은 소득별로, 임차보증금 구간별로 구분되는데 연 2.3%에서 2.9%까지입니다. 이때 부부합산 연소득이 4천만원 이하일 때 기초생활수급자/차상위/한부모가족 확인 서류를 발급받은 가구라면 연 1%p 적용, 신혼가구는 0.7%, 다자녀가구는 0.5%, 노인 부양 가구/장애인/다문화/고령자 가구의 경우 0.2%의 우대금리가 적용되나 중복은 불가능합니다. 기간은 2년 일시상환으로 진행되며 연장은 최대 4회까지 가능하므로 10년 5개월이 최장기간입니다.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준비서류


그렇다면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조건 신청방법 중 신청할 수 있는 기관에 대해 알아볼 것인데, 국민주택기금 수탁 기관인 우리은행, 국민은행, 신한은행, 기업은행, 농협의 다섯 군데에서 가능하며 온라인 접수는 불가합니다. 필요한 서류를 준비해서 해당 기관에 제출하면 되는데, 준비해야 하는 서류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확정일자부 임대차 계약서
대상주택 등기사항전부증명서
주민등록등본(최근 5년간 주소 변경 이력이 포함된 1개월 내 발급분)
임차 보증금 중 5% 이상 납입했다는 영수증
소득확인서류(원천징수영수증, 소득 증명원 또는 사실 증명원)
※ 재직기간 1년 미만의 경우 급여통장 사본 등으로 대체 가능
재직확인서류(사업자 등록 증명원,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등)
기타 필요한 서류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이와 같은 서류를 준비하여 은행에 직접 방문하여 제출하시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조건 신청방법에 대한 정보를 살펴보았는데 월세 및 전세의 부담으로 인해서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정보가 되어 드릴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알아두면 도움되는 복지정보

내일배움카드 신청 사용방법

국세환급금 조회 및 신청방법

근로장려금 신청 사용방법

자녀장려금 신청 사용방법

중소기업청년 전세자금대출 신청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