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계산서발행방법 간단해요!

 

 

세금계산서발행방법


요즘에는 모든 일이 다 온라인에서 해결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세금계산서발행방법 역시 오프라인에서 발급하는 것보다 홈택스 사이트에 접속해서 발급하는 방법을 선호하는 분이 많습니다.

세금계산서발행방법


그래서 이번에는 홈택스에 접속한 후 세금계산서를 발급 받는 방법을 알려드리려 하는데요. 어려운 것도 없고 누구든지 간단하게 진행할 수 있는 거라 편하게 진행하시면 됩니다. 사업자라면 꼭 발행해야 할 세금계산서, 이렇게 간단하게 발급해보세요.

세금계산서발행방법

전자세금계산서, 누가 발행해야 할까?


물론 사업자라 해서 무조건 다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법인 사업자라면 매출에 관계 없이 무조건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 하며 개인 사업자라면 직전 연도의 사업장별 재화, 용역 등의 공급가액이 3억 원을 넘으면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 합니다. 전자계산서는 전전 과세기간 중 총 수입이 10억 원 이상인 개인 사업자나 법인 사업자라면 꼭 발행해야 합니다.

세금계산서발행방법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은 언제 하면 될까?

전자세금계산서는 거래가 발생한 때를 기준으로 다음 달 10일까지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3월 중 거래가 발생했다면 다음 달인 4월 10일까지는 전자세금계산서를 의무적으로 발급해야 하는데요.


이 시기를 잘 지켜야 가산세 부담이 없습니다. 해당 시기를 잊어버리고 놓쳤거나 다른 일부터 처리하다가 10일을 경과한 경우 공급가액에 대한 가산세가 붙게 됩니다. 그래서 가능한 한 거래가 발생한 후 빠르게 발급해야 하며 미루지 말고 매월 1일에 모두 발급하는 등 기한을 확실히 해서 일 처리를 잘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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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세금계산서발행방법

전자세금계산서는 일단 홈택스에 접속해서 발급하면 됩니다. PC나 모바일을 이용해 홈택스에 접속하고 공동인증서를 통해 로그인하면 되는데요. 공동인증서나 보안카드를 이용해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면 됩니다. 조회/발급 탭을 누르면 바로 전자세금계산서 목록이 있으므로 발급을 신청하면 되는데요. 건별로 발급하거나 일괄적으로 발급할 수 있으며 수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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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금계산서발행방법

이때 매출자는 국세청 홈택스에서 거래 정보를 입력하고 전자서명하면 되는데요. 그러면 홈택스에서 매입자에게 이메일로 내역을 발송합니다. 그리고 전자서명 된 거래정보를 계산서 관리 시스템에 보내는데요.


온라인에서 할 경우 이 모든 과정이 다 자동으로 진행되나 오프라인에서 진행할 경우 하나하나 따로 진행해야 합니다. 그래서 요즘에는 굳이 세무서에 방문해 발급하기 보다는 홈택스를 이용해 아주 간단하게 진행하는 것이 더 편리할 것입니다.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은 분이라 해도 진행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세금계산서발행방법에 익숙해지고 편하게 활용할 수 있으니 하나하나 진행해보세요.

세금계산서발행방법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혜택

간편하게 전자세금계산서를 제 시기에 발급하면 거래처별 명세 작성의무가 면제됩니다. 부가가치세 신고서 작성자 계산서 발급분에 합계액 외 다른 부분을 작성할 필요가 없어서 편하게 일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세금계산서 작성, 송달, 보관 비용을 모두 절감할 수 있는데요. 온라인 상에서 모든 일이 다 마무리되므로 필요한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개인 사업자에게는 발급 건당 200원씩, 연간 100만원 안으로 세액이 공제된다는 점도 참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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