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장려금 조건 신청방법

  • by
자녀장려금 조건 신청방법

자녀장려금 조건 신청방법




안녕하세요, 지금 이 시간 여러분과 함께 알아볼 내용은 바로 자녀장려금 조건 신청방법입니다. 매년 5월이 되면 소득이 있으신 모든 분들은 종합소득세 신고와 함께 근로장려금 및 자녀장려금을 신청하실 것입니다.

자녀장려금 신청하기


국가로부터 지원받을 수 있는 부분이다 보니 많은 분들께서 자격요건이나 신청방법, 신청기간 등에 관심을 많이 갖고 계십니다. 올해는 이미 지나갔지만, 2021년을 대비하면서 어떤 절차를 통해 신청하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녀장려금 조건 신청방법

우선 자녀장려금 조건 신청방법을 알아보기에 앞서 해당 제도의 정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정부에서 저소득 가정의 자녀 양육을 위해 금전적인 지원을 하는 제도로서, 부부합산 소득이 4,000만 원 미만인 부부에게 18세 미만의 부양자녀가 있을 경우 자녀 1명당 최대 70만원까지 지원이 이루어집니다.


이 때 조건으로는 크게 가구원 요건 / 소득 요건 / 재산 요건 / 신청 제외 대상의 네 가지 분류가 있습니다.

자녀장려금 조건 신청방법

먼저 자녀장려금 조건 신청방법 중 가구원 요건이란 현재 근로, 사업, 종교인 소득을 가지고 있는 거주자로서 단독 가구, 홑벌이 가구, 맞벌이 가구로 구분됩니다. 단독 가구의 경우 배우자와 부양자녀로 구성되어 있으며 70세 이상의 직계존속이 없는 가구입니다.


홑벌이 가구란 배우자의 총급여액 등이 3백만 원 미만으로서 배우자 또는 부양자녀, 또는 70세 이상의 직계존속이 있는 가구입니다. 맞벌이 가구란 배우자의 총급여액 등이 3백만 원 이상이며 신청인과 배우자 각 총급여액이 3백만 원 이상인 가구를 의미합니다.

자녀장려금 조건 신청방법

소득 요건이란 가구원 구성에 따라서 연간 부부합산 총소득이 기준치 미만에 해당해야 합니다. 이때 단독, 홑벌이, 외벌이에 따라 기준금액이 달라집니다. 이때 총급여액에 따라서 금액 산정 내역이 달라지기 때문에 잘 파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재산 요건은 신청 당시 현재 가구원이 가지고 있는 모든 재산을 합쳐서 2억 원 미만에 해당해야 합니다.

자녀장려금 조건 신청방법

그러나 이 중에서 단 하나라도 해당된다면 자녀장려금 신청이 불가합니다. 신청 시점에서 대한민국 국적자가 아닌 자는 불가하나 다만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자와 혼인하였거나 부양자녀가 대한민국 국적일 경우 제외합니다.


또한 2020년 중 다른 거주자의 부양자녀인 자도 불가합니다. 배우자를 포함한 거주자가 전문직 사업을 가지고 있다면 이 또한 불가합니다.

자녀장려금 조건 신청방법

그렇다면 이번엔 자녀장려금 조건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정기적인 신청 기간은 매년 5월으로, 2020년 기준 2020년 5월 1일부터 2020년 6월 1일까지 신청 진행되었습니다.


또한 기한 후 신청 기간은 2020년 6월 2일부터 2020년 12월 1일까지입니다. 이때 소득세 확정신고의 의무를 갖고 있다면 반드시 소득세를 신고하셔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자녀장려금 조건 신청방법

자녀장려금 조건 신청방법

만약 신청 안내문을 받으신 경우 ARS 전화 또는 보이는 음성,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인 손택스, pc 홈택스 홈페이지를 통해서 진행 가능합니다. 안내문 신청 요청서에 본인의 연락처와 계좌번호만 적어서 우편 또는 팩스로 제출하셔도 좋습니다.


또는 장려금 전용 콜센터에 전화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만약 안내문을 받지 못하셨다면 홈택스 홈페이지 또는 세무서에 방문하여 직접 서면제출하거나 우편 접수를 하시는 방법을 택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자녀장려금 조건 신청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 여러분에게 보탬이 되어 드릴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알아두면 도움되는 복지정보

내일배움카드 신청 사용방법

국세환급금 조회 및 신청방법

근로장려금 신청 사용방법

중소기업청년 전세자금대출 신청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