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증재발급 신청 | 소요기간 | 방법

 

 

주민등록증재발급 신청


우리가 성인이 되면 주민등록증이라는 새로운 신분증을 받게 됩니다. 주민등록증은 발급을 받더라도 성인이 된 후에야 사용할 수 있는데요.

한 번 발급 받은 후 오랜 기간 사용하다 보면 분실하는 경우도 있고 사진이 너무 앳되어 보여 사진을 교체하고 싶을 때도 있습니다. 운전면허증처럼 주기적으로 갱신하는 신분증이 아니다 보니 가끔씩 재발급을 원할 때가 있는데, 이럴 때는 어떻게 해야 할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주민등록증재발급 신청

주민등록증재발급 신청


주민등록증재발급은 간단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일단 분실, 훼손이 원인이라면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신청하거나 가까운 읍, 면, 동 주민센터를 찾아 신청하면 됩니다. 만약 분실이나 훼손이 아닌 경우에는 정부24 홈페이지에서는 신청할 수 없으며 오프라인 주민센터에 방문해 신청하면 됩니다.

분실 시 신고를 하면 잃어버린 주민등록증은 바로 무효 처리 되므로 다른 사람이 잘못 사용하다가 큰 문제가 발생할 일을 방지할 수 있으니 빨리 등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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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등록증재발급 신청

만약 분실한 경우에는 일단 재발급을 하기 보다 분실 신고만 해두고 1달 정도 기다려보는 것도 좋습니다. 굳이 재발급을 할 필요가 없다면 번거롭게 사진을 준비하고 발급하는 것보다는 잃어버린 신분증을 다시 찾는 게 좋습니다.


만약 1달 정도 기다려도 분실된 주민등록증이 돌아오지 않는다면 그때는 바로 재발급하고 기존 신분증을 무효 처리하면 됩니다. 주민등록증에는 발급 일자가 있으므로 무효 처리를 하면 기존의 주민등록증은 행정전산망에서 영구적으로 무효가 된다는 점 기억해주세요.

주민등록증재발급 신청

소요기간

주민등록증을 재발급한다면 약 2주~3주 정도의 소요기간이 필요합니다. 최대 4주까지도 기다려야 할 수 있어서 그 기간 동안은 다른 신분증을 사용해야 하는데요. 지역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어서 어느 정도의 소요기간이 필요하다고 정확하게 말씀 드리기는 어렵습니다.


대략 2주에서 1달 정도의 시간은 필요하다고 생각해두면 좋고 미리 필요한 준비물을 다 갖춰서 주민센터를 찾아가는 게 좋습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것보다는 오프라인에서 진행하는 게 더 빠를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주민등록증재발급 신청

방법

주민등록증 재발급에는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사진과 재발급 수수료가 필요합니다. 지문은 그전에 채취했던 것과 대조한 후에 본인을 확인하므로 다른 신분증을 가져갈 필요는 없습니다.

이때 사진은 가로 3cm, 세로 4cm 규격이어야 하며 모자를 쓰지 않은 상태로 상반신 위쪽이 조금 나올 수 있게 촬영해야 합니다. 사진관에 가서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위한 사진을 촬영하러 갔다고 하면 규격에 맞게 알아서 촬영해줍니다. 재발급 수수료는 5,000원입니다.


주민등록증재발급 신청

간단하게 준비물을 갖고 주민센터에 방문하면 쉽게 재발급할 수 있는데요. 사진은 현재 모습과 거의 유사해야 하므로 직전에 촬영해 가져가는 게 좋습니다. 재발급을 하면 기존의 주민등록증은 사용할 수가 없는데요.


만약 본래 갖고 있던 주민등록증이 있는데도 여러 가지 이유로 재발급을 하고 싶다면 주민센터에 가서 사유를 명확하게 밝히는 게 좋습니다. 만약 우편으로 주민등록증을 받고 싶다면 우편요금 3,000원을 더 지급해서 받으면 됩니다. 이때 주소를 정확하게 입력해야 하므로 꼼꼼히 확인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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