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적금통장 사회생활 필수품!

  • by
청년적금통장

청년적금통장 사회생활 필수품!


안녕하세요, 오늘은 청년적금통장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지난한 취준생활을 버티고 나와서 취업에 성공하신 청년 여러분이라면 어떻게 자산 관리를 시작해야 할까 궁금하실 것인데요.

청년적금통장


드디어 나도 월급을 받는 생활을 하는구나! 하는 기쁨에 취해서 마구마구 쓰다 보면 어느새 통장이 텅텅 비어 버리는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착실하게 저축을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은 미래를 위해서도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이를 위해서 가장 먼저 기본적으로 마련해 놓아야 하는 것이 바로 적금통장인데요. 오늘은 사회 초년생 분들께서 사용하기 좋은 적금 서비스에 대한 내용을 함께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적금통장

가장 먼저 소개해 드리는 청년적금통장은 바로 ‘청년저축계좌’입니다. 이는 3년의 기간을 정해 두고 꾸준히 저축하면서 목돈을 마련하는 제도입니다.


달마다 10만원씩 꾸준히 3년간 모을 경우 360만원이 모이게 되는데, 여기에 정부가 추가적으로 근로지원금 1,080만원을 지급하여 기간이 끝나면 최대 1,440만원까지 제공받으실 수 있게 됩니다.

청년적금통장

지원 대상은 만 15세 이상으로부터 39세 이하의 중위소득 50% 이하에 해당하는 주거교육급여 수급가구 혹은 차상위 가구의 청년층 근로자입니다.


또한 3년 동안 파트타임 및 아르바이트를 포함한 지속적인 근로 활동 기록이 있어야 하며, 연간 1회의 교육 및 국가공인 자격증까지 취득해야 지원 조건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정부24 홈페이지를 통하여 확인 가능합니다.

청년적금통장

다음으로 소개해 드릴 청년적금통장은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입니다. 3년 안으로 취업 또는 결혼 등으로 독립할 계획이나 주거공간 마련으로 인해 걱정하시는 분들에게 필요한 제도입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 상품에 해당하는 것으로서 비과세 적용되므로 최대 3.3%의 금리로 기존에 비해 1.5% 정도 높은 이율로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청년적금통장

지원 대상은 만 19세 이상으로부터 34세 이하 청년 가운데 연소득이 3000만원 이하인 무주택자이거나 3년 안으로 세대주가 될 계획을 가지고 있는 자, 또는 무주택 세대주의 세대원인 자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신청은 주택도시기금과 수탁관계를 맺고 있는 은행을 통하여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필요한 서류 등은 아래 정부24 페이지를 통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청년적금통장

마지막으로 말씀드릴 청년을 위한 적금 서비스는 바로 ‘청년희망키움통장’으로 근로를 막 시작한 청년층에게 도움이 될 만한 정보입니다. 근로 또는 사업활동을 통하여 얻은 소득 가운데서 달마다 10만원씩 저축하면 다달이 30만원의 근로장려금이 지급되어 3년 뒤 1,440만원 가량의 저축액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지원 대상의 경우 만 15세 이상에서 34세 이하의 청년으로, 신청 시점에서 생계수급을 지원받고 있는 청년 근로자 중 1인가구를 기준으로 중위소득 20% 이상에 해당하는 청년분들에 해당합니다. 가입 신청은 각 거주지 읍면동의 주민센터를 통하여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해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청년적금통장 정보에 대한 것을 살펴보았는데요. 사회생활을 시작한 청년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가 되기를 바랍니다.

알아두면 도움되는 복지정보

내일배움카드 신청 사용방법

국세환급금 조회 및 신청방법

근로장려금 신청 사용방법

자녀장려금 신청 사용방법

중소기업청년 전세자금대출 신청정보